
Contents 목차
토마토를 다 먹고 남은 꼭지, 어떻게 버려야 할지 고민된 적 있으시죠? 음식물 쓰레기인지, 일반 쓰레기인지 헷갈리는 이 작은 부분 하나가 과태료로 이어질 수도 있는데요. 이번에는 토마토 꼭지의 올바른 분리수거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토마토 꼭지는 일반 쓰레기? 음식물 쓰레기?

토마토 꼭지 = 음식물 쓰레기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음식물 쓰레기인지 일반 쓰레기인지 구분이 어려울 때는 가축 사료로 활용 가능한지를 기준으로 판단하면 쉽다고 합니다.
이 기준에 따르면, 부드럽고 수분이 많은 채소의 껍질이나 꼭지 등은 대부분 음식물 쓰레기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토마토 꼭지 역시 사료로 재활용이 가능하므로, 음식물 쓰레기로 버려야 합니다.
토마토 꼭지 분리수거 방법은?

음식물 쓰레기 봉투에 담아서 배출
토마토 꼭지를 음식물 쓰레기로 분류한다고 해도, 제대로 버리지 않으면 과태료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올바른 분리수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토마토 꼭지 분리배출 방법
1 토마토 꼭지를 깨끗하게 제거합니다.
2 물기를 꼭 짭니다. (휴지나 손으로 눌러서 수분을 최대한 제거)
3 음식물 쓰레기 전용 봉투에 담습니다.
4 지정된 시간과 장소에 맞춰 배출합니다.
! 주의사항
토마토 꼭지를 버릴 때는 포장 비닐, 스티커, 고무줄 등이 섞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음식물 쓰레기 봉투에 일반 쓰레기를 함께 버리면 혼합 배출로 간주되어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Q 과태료는 얼마인가요?
- 1차 위반 시: 10만 원
- 2차 위반 시: 20만 원
- 3차 위반 시: 50만 원
Q 과태료 감면 방법은 없나요?
◾ 과태료 처분에 대한 사전통지를 받은 경우, 의견 진술 기간 내에 자진 납부하면 과태료의 20%를 감면받아 8만 원으로 납부할 수 있습니다.
◾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계층 등은 과태료 감면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0 댓글